놀면서배우는AI(파이썬)


 

01. 프로그램 개요
인공지능 개발 언어 Python에 대한 기본 특징 및 문법을 배우고 
A·I기술로 만들어진 ROBOMASTER S1 을 Python과 스크래치를 통해 운영해 봄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02. 프로그램구성

대      상 : 인공지능 언어인 파이썬 기초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및 학교

수업형태 : 2~6차시 (학교별 수준 맞춤형 진행)

추천학년 :  중학영재학급 및 고등학교

              

 


 


03. 차시 안내

 

차 시 시 간 주 제 내 용
1교시 1시간 인공지능의 바른 이해 현재와 미래의 인공지능
2교시 1시간 파이썬 개념 및 특징비교 Python 기본 문법과 특징
3교시 1~2시간 블록코딩과 파이썬 코딩 비교분석 스크래치 코딩과 Python 코딩의 비교를 통한 문법 및 명령어 이해
4교시 2~3시간 파이썬 코딩제어 및 인공진능 모듈제어 Python 코딩을 통한 로봇  제어

 



강의 목표
인공지능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현재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인공지능 로봇을 이용한 로봇코딩과 인공지능 모듈 코딩으로 구동원리 기본학습
1차시 - 인공지능의 바른이해
4차산업기술이 가져올 직업의 변화를 바로알고 그에 따른 인공지능의 올바른 대처와 창의성의 중요성 이해

 

활동목표 - 인공지능의 이해 

활동내용

1.현재와 미래의 인공지능(인공지능의 미래기술)
    (과거, 현재, 미래로 보는 인공지능과 직업의 변화)
2. 인공지능이 가져올 직업의 변화
   (산업혁명을 통해 알아본 직업의 변화와 미래사회의 직)

2차시 - 파이썬 기념 및 특징비교

 

활동목표 - 파이썬 기념 및 특징비교 

 

 -활동내용

1. Python 기본 문법과 특징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이해 및 특징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클래스 이해

3차시 -블록코딩과 파이썬 코딩 비교분석
스크래치 블럭명령과 파이썬 명령어를 비교해 가며 로봇을 직접 제어

 

활동목표 - 블록코딩과 파이썬 코딩 비교분석   

 

 -활동내용

1.스크래치 코딩과 Python 코딩의 비교를 통한 문법 및 명령어 이해
2. 블록/파이썬코딩을 통한 로봇 제어
3. 블록/파이썬코딩을 통한 인공지능 모듈구현 (제스처 인식, 박수 인식 등)
 

4차시 - 파이썬 코딩제어 및 인공지능 모듈제어
로봇의 인공지능 모듈을 직접 코딩을 통해 움직여보고 제어

 

-활동목표 :

파이썬 코딩제어 및 인공지능 모듈제어 

 

 -활동내용

1. 수학공식을 이용한 로봇조종(Vector 등)
2. Python 코딩을 통한 로봇 제어
3. 사람 인식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인공지능 모듈구현

 

 

04 . 활용로봇사진

 


로보마스터
게임키트

 

 

 

05 . 프로그램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