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AI (블럭코딩)

 


 

01. 프로그램 개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인공지능, 블럭코딩(스크래치)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르는 초보자도 인공지능 로봇을 조종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A·I기술로 만들어진 ROBOMASTER S1으로 단순한 놀이를 넘어 A·I를 이해하고 미래 기술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인공지능을 알아갑니다.

 



 
02. 프로그램구성

대      상 : 인공지능 기초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및 학교

수업형태 : 2~12차시 (학교별 수준 맞춤형 진행)

추천학년 : 초등(4학년 이상), 중등, 고등

              * 초등( ~ 3,4차시까지 교육)

              * 중등( ~ 3,4차시까지 교육)

              * 고등, 전문과정( ~ 5,6차시 까지 교육)

 


 


03. 차시 안내

 

차 시 시 간 주 제 내 용
1교시 1시간 인공지능의 바른 이해 현재와 미래의 인공지능
2교시 1시간 인공지능로봇 조작 및 기초코딩 ‘ROBOMASTER’ 운영방법 습득
3교시 1~2시간 스크래치 코딩 제어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로봇제어
4교시 2~3시간 인공지능 모듈제어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인공지능 모듈제어

 



강의 목표
인공지능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현재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인공지능 로봇을 이용한 로봇코딩과 인공지능 모듈 코딩으로 구동원리 기본학습
1차시 - 인공지능의 바른이해
4차산업기술이 가져올 직업의 변화를 바로알고 그에 따른 인공지능의 올바른 대처와 창의성의 중요성 이해

 

활동목표 - 인공지능의 이해 

활동내용

1.인공지능의 바른이해
    (과거, 현재, 미래로 보는 인공지능과 직업의 변화)
2.4차산업시대의 창의성
   (AI시대, 창의성의 필요성과 활용)

2차시 - 인공지능로봇 조작 및 기초코딩
로봇에 대한 거부감 해소를 위해 로봇 게임실시. 인공지능로봇 제어를 위한 로봇코딩교육

 

활동목표 - 로봇코딩교육 

 

 -활동내용

1. 인공지능 로봇(로보마스터) 조작법 이해
2. 기본 인공지능 기능 구현
3.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로봇 제어

3차시 -스크래치 코딩 제어
스크래치 코딩으로 로봇을 직접 제어

 

활동목표 - 스크래치코딩 

블록코딩언어 스크래치를 통한 로봇제어 

 

 -활동내용

1.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로봇 제어
2. 순차, 반복, 조건 구조 학습을 통한 로봇제어
 

4차시 - 인공지능 모듈제어
로봇의 인공지능 모듈을 직접 코딩을 통해 움직여보고 제어

 

-활동목표 :

인공지능 모듈제어 

 

 -활동내용

1. 제스처 인식, 박수 인식, 사람 인식 등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인공지능 모듈구현

 

 

04 . 활용로봇사진

 


로보마스터
게임키트

 

 

 

05 . 프로그램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