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연수 프로그램

교사연수 프로그램
구분 이론/실습 과정 내용
시간
인공지능 이론 인공지능과 현재와 미래기술 -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과 로봇기술
- 미래 인공지능 사회
- 생성형 AI에 의한 미래 직업의 변화
1
4차산업과 창의성 - 미래 계층사회
- 미래기술과 창의성
- 인공지능 시대의 창의성
1
창의융합
교육
이론/실습 창의성의 바른 이해 - 창의적 활동(실습)
- 창의성의 바른 이해
- 과학으로 본 창의성
- 4차산업시대의 창의성
1
창의성 사고기법 - 다양한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
-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도구활용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scamper 외
1~2
창의적 표현 - 조형적 사고
- 시각적 그림의 조형화
1
창의융합 교육 이론(교육사진활용) 창의융합 프로그램 활용사례
(SW교육과 창의성교육)
- 로봇패션쇼
- DIY유니버셜 로봇
- 3D 캔디펜‘디자인을 맛보다!’
- ODD BALL리듬 알고리즘
- 기타 외
1
AI·SW교육 실습 AI·SW교육 프로그램 소개
(블럭코딩을 통한 로봇제어)
- 인공지능로봇‘로보마스터 S1’
- 코딩으로 즐기는 드론
- 코딩으로 만드는 레트로게임
- 기타 외
2
AI·SW교육 실습(노트북) 게임 제작 수업으로
SW와 친해지기
(레트로게임)
- 레트로게임 체험
- 레트로게임 만들기 실습(미로찾기, 슈팅)
- 게임기 입력을 통한 게임체험
2
메타버스 교육 이론/실습 메타버스 VR 체험 - 메타버스의 바른 이해
- 메타버스 VR체험
- 학생용 프로그램 체험
2
체육활동 실습 가상타겟 양궁체험 - 양궁용어 및 자세연습
- 과녁사격/가상동물사격
2
디지털
리터러시
이론 디지털 리터러시(DL) - 디지털 리터러시(DL)란?
- DL핵심 역량
- 교실 적용사례
- Chat GPT활용능력 키우기
1
인성/진로 이론 교사, 학생 소통역량
강화교육 Ⅰ
- ‘넌 어느별에서 왔니?’ 모바일 성향검사
- 성향별 캐릭터 분석 및 교육자료
- 개인성향 분석교육
- 성향비교 분석
1~2
실습 교사, 학생 소통역량
강화교육 Ⅱ
- 개인 성향 캐릭터(페이퍼 토이) 만들기
- 교사용 성향분석 활용방법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