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창의블럭 보드게임

프로그램 개요
IoT(사물인터넷) 센서 보드를 이용해 생활 속 다양한 센서들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팀원 간 소통과 협업을 통해
레고 블록과 센서 보드를 이용한 역동적이고 재미있는 창의적 보드게임을 만들고 공유하는 창의융합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차시 및 구성 (1인 1대) - 3차시 가능
차시 주제 내용
1교시 인공지능의 바른 이해 / IoT(사물인터넷) 이해 미래와 현재의 인공지능
직업의 변화와 이해
IoT 적용 사례
미래의 IoT
2교시 IoT 센서 블럭 실습 다양한 센서 구현
실생활에 적용된 IoT 센서 제어 사례 구현
센서의 응용 활용
3교시 IoT 센서를 활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기획(4인 협업) 센서가 적용된 보드게임 기획
보드게임의 규칙 및 창의적 보드 디자인 기획
4교시 협력 프로젝트 IoT 센서를 이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만들기
팀별 발표
보드게임 체험하기
1차시 - 인공지능의 바른 이해 / IoT(사물인터넷) 이해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직업의 변화와 미래사회의 창의적 생각의 필요성 교육과 함께 IoT(사물인터넷)이 적용된 현재와 미래를 이해
2차시 - IoT센서블럭 실습
다양한 IoT센서블럭을 활용한 일상의 적용 사례를 경험하고 직접 구현
3차시 - IoT 센서를 활용한 창의적 보드게임 기획(4인 협업)
모둠 간 협업과 소통을 통한 창의적인 보드게임을 기획하고 게임 요소에 IoT 센서를 적용하여 창의적이고 미래적인 보드게임을 기획
4차시 - 협업 프로젝트
규칙 생성, 게임 요소 만들기, 센서 보드 응용 등 모둠별 역할분담을 통한 보드게임 만들기와 서로가 만든 보드게임을 체험하는 시간
체험활동내역
  • 순천 전자고
  • 여수 여선중
  • 여수 무선중
  • 서울 대방청소년문화의집
  • 여수중
  • 여수 여도중
  • 여수 충덕중
  • 괴산북중학교
  • 효창종합사회복지관(서울)
  • 광주시영재 대상
  • 여수충무고등학교
  • 여수구봉중학교
  • 조선대학교 SW교육강사
체험활동 갤러리
자세히보기